어서오세요,


어떤 활동을 하나요?

슬라이드를 넘겨 쿠러그의 활동에 대해 알아보세요! >>

기본 활동 단위 '그룹'

관심 분야가 비슷한 친구가 있을지 걱정이 되시나요? 아는 친구 없이 들어오면 어떻게 하냐고요?
쿠러그에서 특정 분야나 목표에 대한 스터디 또는 프로젝트 '그룹' 단위로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내용이 많습니다. 스크롤하여 아래의 내용을 모두 확인하세요.

쿠러그는 기본적으로 1인 이상이 모인 '그룹' 단위로 활동을 합니다.

4학년 1학기가 되지 않은 재학생은 매 학기마다 반드시 한 개 이상의 그룹에 참여해야 합니다.

각 그룹은 자율적으로 운영되므로 운영진이 거의 관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괜찮습니다! 초심자 분들을 위해 (운영진이 팍팍 관여하는) 교육 그룹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학기 또는 방학 중에 활동이 완료된 모든 그룹은 학기 말 또는 다음 학기 초 세미나에서 그룹의 산출물을 발표해야 합니다.
최종적으로 발표가 이루어져야 활동으로 인정됩니다.

정기 총회

정기 총회는 한 달에 한 번 씩 있습니다. 다만 시험기간 등 사정에 따라 변동됩니다.
정기 총회 일정은 개회 전에 투표를 통해 결정합니다.

총회 때는 그룹을 미처 구성하지 못한 회원들이 그룹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주거나, 진행 중인 그룹의 중간 발표를 간단하게 듣습니다.
그리고 뒤풀이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관심 분야

쿠러그의 모든 회원은 1개 이상의 관심 분야를 가지고 활동을 진행합니다.
분야는 관심 분야가 비슷한 친구나 주제를 쉽게 찾기 위함이므로 분야에 의존해 활동하지는 않습니다.

웹/어플리케이션 서비스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만듭니다.
사물인터넷/로봇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결합되어 동작하는 기계를 만듭니다.
게임/가상현실 사용자가 가상의 공간에서 꿈을 펼칠 수 있도록 합니다.
보안/해킹 데이터가 유출되거나 변조되지 않도록 내외부의 공격으로부터 방어합니다.
인공지능/머신러닝 소프트웨어가 스스로 사물과 자신을 인지하고 사고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영상처리/시각화 자료나 정보를 시각화하거나 시각적인 데이터, 컴퓨터 그래픽을 다룹니다.
데이터베이스/클라우드 자료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접근과 분석이 쉽도록 합니다.
네트워크/통신 데이터가 효과적이고 빠르게 전송되도록 합니다.
운영체제/미들웨어 어플리케이션 하단에서 작동하는 하위 시스템을 개발합니다.
어셈블리/전처리 코드가 하드웨어 위에서 작동하기 위해 처리되는 과정을 다룹니다.
하드웨어/전자회로 소프트웨어가 임베디드되기 위한 하드웨어를 설계하고 제작합니다.
알고리즘/전산수학 효율적인 프로그램 로직을 만들기 위해 연구합니다.
UX/UI 디자인 기술과 사용자가 직접적으로 맞닿는 부분을 설계합니다.
데이터 사이언스/통계학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유효한 패턴을 파악하고 인사이트를 추출합니다.

교육

컴퓨터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르시나요? 프로그래밍에 관심은 있는데 무언가 만들기엔 아직 자신이 없으시다고요?
괜찮습니다. 쿠러그에서 제공하는 교육으로 프로그래밍을 시작해보세요.

매 학기마다 기초 프로그래밍 교육과 심화 주제를 기반으로 한 교육이 개설됩니다.
교육 주제는 매 학기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연합 해커톤 'khuthon'

쿠러그에서는 매년 가을에 경희대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해커톤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해커톤이란 주어진 시간 안에 여러 사람들이 모여 하나의 프로젝트를 완성해 발표하는 행사입니다.

khuthon은 꼭 쿠러그가 아니더라도 경희대학교 학부생이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쿠러그라면 쿠톤을 직접 운영해보는 기회도 있습니다.

khuthon 사이트에서 수상 내역 보기

연구지원시스템 'LAB'

쿠러그에서는 회원들의 개발 활동을 돕기 동아리에서 지원해드리는 모든 사항들을 'LAB'이라는 시스템으로 통합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버, 3D 프린터를 포함해 다양한 장비와 시스템이 있습니다.

사이트를 통해 서버 공간, 프로젝트 지원 신청을 편리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재물관리시스템을 통해 동아리에서 소유 중인 각종 물품들을 쉽게 확인하고 대여할 수 있습니다.

쿠러그와 기술 교류를 하고 있는 일부 동아리는 대외협력시스템인 'with'를 통해 LAB의 자원을 지원받고 있습니다.
지원 받고 있는 서비스의 하단에는 'with 쿠러그'를 표시합니다.

LAB은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사이트

쿠러그는 자체 개발한 이곳 '사이트'에서 모든 기록을 관리합니다.
가입 신청은 사이트에서만 받고 있으며, 가입이 승인되면 가장 먼저 사이트에 회원 등록을 해야 합니다.

이후에도 활동에 대한 모든 것은 지금 접속하신 사이트에 기록해야합니다.
특히 그룹 활동은 사이트에 반드시 과정과 결과를 기록해야 하며, 포트폴리오 기능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그룹의 활동 내용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운영진 또한 운영에 관한 모든 사항을 사이트에 기록하고 있으며, 공지사항, 회비 납부 확인, 동아리비 장부 공개 또한 사이트에서 투명하고 정확하게 처리됩니다.

회칙

쿠러그는 회칙을 기반으로 투명하게 운영됩니다.
회칙은 쿠러그에서 개발한 중앙동아리연합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됩니다.

회칙 모두 보기

더 많은 내용은 가입 승인 후 알려드립니다.

동아리 활동에 관해서 더 궁금한 점이 있으면 we_are@khlug.org로 이메일 보내주세요.

실력과 열정이 프로그래머를 평가하는 기준입니다. 학력이나 나이, 사회적 지위를 가지고 프로그래머를 판단해서는 안 됩니다.
쿠러그는 위아래 없는 동아리를 지향하며, 모두가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본인의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